The 5 Minute Rule : 5분으로 생산성 높이기
5분으로 본인의 일상을 바꿀 수 있다면?
다양한 생산성 방법론 중 5분규칙을 소개합니다.
The 5 minute rule
외국에서는 5 minute rule로 불리는 이 법칙은 매우 단순합니다.
하기 싫은 일을 할 때, 첫 5분만 하라.
일을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.
- 하기싫고 피하고 싶은 일을 선택합니다.
-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도구를 준비합니다. (스톱워치, 스마트폰, 모래시계 등)
- 일을 5분간 합니다. 스스로와 약속입니다.
- 일을 더 하기 싫다면 포기하고, 아니라면 더 합니다. 해당 선택은 자유입니다.
왜 이게 효과적인가?
일을 미루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. 즉각적인 부정적 피드백이 없다면 일을 미루는 것은 불쾌한 (또는 불쾌할 것이라 예상되는) 경험을 회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 적절하게 일을 미루는 것은 일정 조정이나 스트레스 조절 측면에서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
다만 회피가 반복되면 불안함이 커지고, 불안함이 커질수록 회피 충동은 더욱 커집니다. 이런 부정적인 순환을 통해 통제 불능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. 이런 사이클을 막을 수 있는 것이 5 minute rule입니다.
해당 방법론의 결과는 2가지입니다.
- 일에 몰두하여 5분 이상을 하여 일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줄일 수 있다.
- 일을 실패하더라도, 시작을 했다.
5분이라는 적은 시간과 부담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면 충분히 해볼만한 테스트입니다. 또한 좀 더 나아가 이런 5분을 모래시계 등 재미있는 도구를 사용한다면 업무에 재미를 줄 수 있습니다.
이를 좀 더 연장한다면 포모도로 기법(25분 일하고 5분 휴식하는 방법론)등을 사용할 수 있겠죠?
5분의 마법
이와 관련한 다양한 자료 중 저는 RescueTime팀의 블로그 포스트가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.
해당 자료는 5분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사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.
Case 1 : Fast 5 minute Routine
간단히 5분간 할 수 있는 일입니다.
- 1분 : 일어서서 스트레칭합니다. 단순히 걸어다녀도 되고 본인 텐션에 환기를 줄 수 있는 짧은 동작이면 됩낟.
- 2분~3분 : 계획했던 일 중 짧은 일을 진행합니다. 온라인으로 물건 구매, 이메일 연락, 온라인 심부름 등 일정표에 가장 짧은 항목을 진행합니다.
- 4분 : 밤이나 주말에 대한 계획을 적습니다. 휴식에 대한 기대를 통해 기분을 부스트합니다.
- 5분 : 소중한 사람에게 연락합니다. 친구, 가족, 연인 등이 있겠네요.
감정 상태에 대한 부스팅을 통해 전체적은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.
Case 2 : 5분간의 일기
Four Hour Work Week의 작가 Tim Ferriss는 본인만의 아침 5분 일기 루틴이 있다고 합니다. 해당 일기는 5분간 본인의 하루에 대한 질문입니다.
- 오늘 감사할 일은 무엇이 있습니까?
- 무엇이 오늘을 멋지게 만들까요?
- 나의 매일 확언은 무엇인가요?
본인이 생각하는 멋진 삶과 행복에 대한 가치를 확실하게 하여 본인을 강하게 만드는 루틴입니다. 꼭 위의 질문이 아니라도 좋습니다. 하루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본인만의 질문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.
마무리
일을 하기 싫은 마음은 당연합니다. 하지만 5분으로 조금이나마 이런 하기 싫은 마음을 줄일 수 있다면 해볼만한 생산성 팁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.
더 오래, 더 멀리 가기 위해 생산성을 꾸준히 높여봅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