핵심 성과 지표(KPI) 101

핵심 성과 지표(KPI) 101
Photo by Austin Distel / Unsplash
데이터는 어떤 방식으로 서비스에 도움을 줄 수 있을까?

게임, 모바일 앱 등 다양한 서비스에는 핵심 성과 지표(Key Performance Indicator)가 있습니다. 서비스가 계획 또는 목표를 성취를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 수치를 의미합니다. 성공을 측정함과 동시에 목표 지점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 게임 같은 경우 “동시접속자 100만명!”을 달성하면 성공한 게임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, 이를 위해 콘텐츠 개발 및 마케팅을 하는 것이죠.

참고로 KPI를 효과적으로 설정하기 위해서는 SMART를 기억하시면 좋습니다.

  1. Specific: 목표가 구체적이어야 한다.
  2. Measurable: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.
  3. Achievable: 실현 가능해야 한다.
  4. Realistic: 현실적이며 과정보다는 결과 지향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.
  5. Time Scheduled: 마감 기한이 있어야 한다

서비스에 따라 다양한 내러티브가 있으며, 팀마다 지향하는 부분이 다르기에 KPI를 서비스마다, 팀마다 적합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이번 글에는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공통 지표를 소개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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각 지표에 사용되는 용어나 수치는 서비스마다 다르게 정의될 수 있습니다. 또한 각 지표를 활용하는 방식은 서비스마다 다양하니 본 글은 간단하게 살펴보는 용도로 읽어주세요.

사용자의 접속 정보 바탕 지표

Steam에서 제공하는 동시접속자수와 최고동시접속자수. 출처: 스팀
  • 일별 활성 사용자(Daily Acitve User, DAU): 일간 활성 유저 수입니다. 같은 방식으로 주간 활성 사용자(WAU), 월간 활성 사용자(MAU)를 구할 수 있습니다.
  • 잔존율(Retention Rate):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고 다시 사용하는 비율. 고객이 유지되는 비율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. 일/주/월 단위 등 다양한 기간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.
  • 고착도(Stickiness): 잔존율과 비슷한 지표로 얼마나 더 많은 사용자가 반복적으로 들어왔는지 살펴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. DAU/MAU로 구하며, 경우에 따라 DAU/WAU로 구할 수 있습니다.
  • 신규 이용자 수(New Registered User): 일정 기간 유입된 신규 이용자 수. 초기 마케팅 단계에서 중요하게 사용할 수 있다.
  • 동시 접속자 수(Concurrent User, CCU): 서비스 동시 접속자 수
  • 최고 동시접속자수(Maximum Concurrent User, MCU): 하루 중 가장 많은 동시 접속자 수
  • 평균 체류 시간(Time Spent): 서비스 방문 이용자의 평균 체류 시간. 게임으로 치면 플레이타임.
  • 이탈률(Churn Rate): 고객이 서비스를 종료하거나 다른 경쟁사 서비스로 건너가는 비율. “서비스를 종료한다.” 즉, 이탈에 대한 정의가 각자 다를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정의가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합니다. 다양한 방식으로 계산되는 데 대표적으로는 1-Retention Rate를 사용합니다. Bounce Rate라고도 합니다.
  • 페이지 뷰(Page View): 사용자가 접속한 횟수를 의미합니다. 중복을 허용합니다.

매출/지출 관련 지표

2016년 DAU와 ARPU를 활용한 분포도. 출처: Ape APP
  • 광고비 대비 매출액(Return On Ad Spend): 마케팅 대비 전체 수익. 매출액/광고비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.
  • 고객 확보 비용(Customer Acquisition Cost, CAC): 신규 이용자을 확보하기 위한 평균 비용입니다. 마케팅 비용 대비 총 신규 이용자로 구합니다. 마케팅 비용은 직접 마케팅 비용과 간접 마케팅 비용 등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. 신규 이용자는 유료 결제 이용자를 의미합니다.
  • 구매자 수(Paying User, PU):  유료 결제 사용자 수
  • 구매 전환율(Paying Conversion Rate): 전체 사용자 대비 유료 결제 사용자 수
  • 유저 당 평균 금액(Avererage Revenue per User, ARPU): 서비스 사용자 당 평균 결제 금액
  • 지출 유저 당 평균 금액(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, ARPPU): 결제 사용자 당 평균 결제 금액
  • 일일 활성 유저 당 평균 매출액(Average Revenue per Daily Active User, ARPDAU): 일별 활성 유저 1인당 평균 결제 금액
  • 고객 생애 가치(Life Time Value, LTV): 고객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총 기간 내에 가져다주는 순이익을 의미합니다. CAC < LTV라면 서비스가 성장할 수 없겠죠? LTV도 다양한 방식으로 계산되는 데 대표적인 식은 ARPU * (1/Churn)으로 계산됩니다.

마케팅 지표

출처: https://purpleads.io/blog/cpc-cpm-cpi-cpl-cpi/

고객 확보 비용(CAC)와 유사한 지표로 마케팅 효율과 관련된 지표입니다. 노출 → 클릭 → 설치 → 행동으로 이어지는 프로세스에서 각각 필요한 비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자연스럽게 CPM > CPC > CPI > CPA임을 알 수 있으며, 각 단계에서 전환율에 따라 개선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물론 이를 위해서는 각 단계에 대한 로깅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  • CPM(Cost Per Mille): 1000회 노출 당 비용
  • CPC(Cost Per Click): 클릭 당 비용
  • CPI(Cost Per Install): 설치 당 비용
  • CPA(Cost Per Action): 행동 당 비용

소셜 지표

SNS의 위력이 점점 커지며 소셜 지표도 중요한 KPI로 사용되고 있습니다.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.

  • SNS 팔로워: Facebook, Instagram, Twitter 구독자 수.
  • 소셜 미디어 참여율(Social Media Engagement Rate): 게시물 참여 비율. 서비스의 공동체 의식을 제공하고 경험을 공유하도록 장려할 수 있음
  • 사용자 제작 콘텐츠(User Generated Content): 팬아트나 동영상 등 사용자가 직접 만든 콘텐츠를 의미합니다.
  • 추천율(Referral Rate): 사용자가 서비스를 다른 사용자에게 추천하는 비율입니다. 추천에 따른 실제 유입 여부에 따라 수치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.
  • 순고객추천지수(Net Promoter Score, NPS): "우리 서비스를 주변에 얼마나 추천하고 싶은가요?"에 대해 수치적으로 측정하는 지표.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합니다.